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도권 동부 4.4조 철도‧도로 사업 본격 추진
    카테고리 없음 2024. 7. 18. 13:06
    728x90
    반응형
    SMALL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민생토론회」(1.25)의 후속조치로서 수도권 권역별 맞춤형 교통대책 일환으로 마련했다.

     

    수도권 교통대책은 남부지역(5.2), 북부지역(6.4)을 마쳤으며 오늘 동부지역(7.18)에 이어 서부지역이 8월 중 예정 돼 있다.

     

    수도권 동부지역은 2010년부터 신도시‧택지 개발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인구가 2010년 162만명에서 '24년 216만명으로 33%(54만명) 증가했다. 

     

    더욱이 향후 10년내 37만명 이상 추가 증가될 예정으로 교통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지역이라는 게 대광위의 설명이다.

     

    동부지역은 구리시, 광주시, 남양주시, 여주시, 이천시, 하남시, 가평군, 양평군 총 6개시, 2개군이다.

     

    수도권 동부지역에서 대중교통은 자가용보다 이동시간이 최대 1.3배 더 걸려 자가용 이용이 더 선호되고 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수도권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수송분담률(2023년 기준)은 동부권 39.7%, 서부권 43.6%, 남부권 43%, 북부권 42.1%이다.

     

    동부지역은 특히 철도 인프라가 부족하여 철도 수송분담률이 낮으며 철도역을 이용하기 위한 연계 교통편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 수송분담률(2023년 기준)은 동부권 18.4%, 서부권 31.9%, 남부권 27.4%, 북부권 25.9%이다.

     

    서울로 진입하는 올림픽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에 교통량이 집중되면서 주요 간선도로는 도로 혼잡도(V/C)가 1.2~1.4로 심각한 수준이다. 

     

    도로 혼잡도 V/C는 통과 교통량 대비 용량의 비율로 1 이상이면 '혼잡'으로 본다. 강일IC∼미사IC 1.48, 서하남IC(강동대로) 1.45, 강변북로 1.44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등으로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 확충을 추진 중이나, 이해관계자 간 갈등 등으로 일부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대광위는 지자체, 개발사업자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①별내선 개통(8.10 예정)에 맞춰 시내‧마을버스 18개 노선에서 34대 증차 및 노선변경을 통해 철도역을 연결하는 촘촘한 연계교통을 구축한다.

     

    ②수석대교(남양주 수석동∼하남시 미사동 연결 한강교량, 2031 준공) 및 올림픽대로 확장(2030 준공) 등을 추진한다. 또한 도로사업 인허가 기간 단축 등을 통해 주요 개발지구(하남 감일, 하남 교산, 남양주 양정역세권, 남양주 진접2)의 도로망을 신속하게 구축한다.

     

    ③또한 서울 3호선 연장선인 송파하남선(2032 준공), 서울 9호선 연장선인 강동하남남양주선(2031 준공), 남양주 왕숙 지구 내 경의중앙선, 경춘선 역사 신설(2029 준공) 등 철도사업은 기관 간 갈등 중재를 통해 신속하게 추진한다.

     

    ④광역버스의 공급 확대 및 속도 제고를 위해 광역버스 1개 노선 신설 및 3개 노선 최대 일 12회 증차하고 광역 DRT(수요응답형교통체계)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며 남양주 BRT도 확대(2028 준공)한다.

     

    (별내선8호선) 서울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이 8월 10일 개통되면 남양주 별내역에서 서울 잠실까지 자가용 이용 시보다 16분 30초(당초 44분→27.5분) 단축 돼 구리, 남양주 지역주민의 출퇴근 편의가 개선 될 전망이다.

     

    이에 별내선 개통 시기에 맞춰 정거장마다 시내‧마을버스 노선의 신설‧조정 및 버스 증차 등 촘촘한 연계교통망을 구축한다. 다산역남양주은 9개 노선 변경 및 16대를 증차한다.

     

    별내역남양주은 2개 노선에 5대를 증차하고 2개 노선은 노선변경을 통해 별내역 인근을 경유한다. 또한 별내별가람역에서 별내역을 연결하는 2개 노선(6대)을 신설한다. 향후 별내역 이용수요에 따라 추가 노선변경 및 증차를 검토할 계획이다.

     

    구리역 및 장자호수공원역구리은 인접한 남양주 가운‧지금 지구 주민의 별내선 접근성 개선을 위해 2개 노선, 7대 증차를 추진한다. 

     

    암사역사공원역서울은 서울 강동 버스차고지에서 암사역사공원역, 천호역, 강동역을 경유하는 1개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마천역5호선) 북위례 지역은 마천역(5호선)으로 연결되는 버스노선이 있으나, 배차간격(30-40분)이 길어 이용이 불편했다. 이에, 하남시 시내버스 2개 노선(31번, 36번)을 변경하여 마천역으로 운행되는 버스 횟수를 늘린다.

     

    (수석대교) 남양주 수석동에서 하남시 미사동을 연결하는 한강교량인 수석대교 공사를 본격 추진('24.7 발주, '31년 준공)한다. 또한, 이에 맞춰 올림픽대로 확장(강일IC∼선동IC 등, 8→10차로) 및 우회도로 신설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미사지역의 교통혼잡 완화 및 교통편의 제고를 위해 서울~양양고속도로에서 미사대로를 연결하는 미사 IC 연결로를 신설해 선동IC로 진입하는 교통량을 분산하고 미사지구와 서울 간 접근성 개선을 위해 가래여울 교차로 입체화(미사→서울 방향) 및 미사지구로의 진입로(서울→미사 방향)를 개설한다. 또한 수석대교가 하남 미사지구와 직접 연결되지 않도록 도로구조도 개선할 계획이다. 

     

    (하남 감일지구) 감일지구로 연결되는 주요도로를 조속히 개통할 계획이다.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교통량 분산을 위한 서하남 IC∼초광삼거리 구간 확장공사를 재개해 2025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그간 자전거 도로 및 보행로 확보에 대해 기관 간 이견이 있었으나 지속적 협의를 통해 추가 부지를 편입하여 공간을 확보하는 해결 방안을 도출했다.

     

    또한 감일지구에서 서울 송파 방아다리길을 연결하는 도로와 서울 송파 오륜사거리 연결도로 개선사업을 올해 안에 준공‧개통할 계획이다. 그간 인허가 및 보상이 지연됨에 따라 사업이 지연됐으나, 대광위는 올해 현장점검 및 개선권고 등을 통해 추가 지연을 예방했다.

     

    ➀ 서하남IC∼초광삼거리 : 자전거‧보행로 부지 이견 ⇒ 기관협의‧자문(2022, 2024) 거쳐 대안 마련, 2025년 준공 

     

    ➁ 감일∼방아다리길 : 보상, 철거 등 지연 ⇒ 주민설명회(2024.6)를 거쳐 재추진, 2024년 준공

     

    ➂ 감일∼오륜사거리 : 최종 용지보상(2023.11) 등 지연 ⇒ 공사가능구간 부터 시행(2024.3), 2024년 준공

     

    (남양주 양정역세권) 지구 내 남북측을 연결하는 핵심도로인 국도 6호선, 시도 13호선의 인허가 기간을 단축해 준공을 2030년에서 2029년으로 입주시기에 맞춰 앞당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안에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해 대광위가 직접 도로 사업계획을 인허가할 계획이다.

     

    (하남 교산지구) 교산지구와 서울 송파 간 동남로 연결도로 신설 사업, 동남로 확장‧개선 사업, 서하남로 확장공사 등도 대광위가 직접 도로 사업계획을 인허가하여 기간을 단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준공을 당초 2030년에서 2029년으로 교산지구 서측 입주시기에 맞춰 앞당길 계획이다.

     

    (남양주 진접 2지구) 진접 2지구 내외 통로 역할을 하는 국지도 86호선 확장, 국지도 98호선 확장, 국도 47호선 내각 IC 설치 사업은 주민들이 입주하기 전인 2027년 하반기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송파하남선3호선) 서울 오금역에서 하남 감일지구, 교산지구, 하남시청을 연결하는 송파하남선을 2032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기대효과(교산∼고속터미널역 소요시간) : 70분(승용차) → 40분(송파하남선)▵43%

     

    기관 간 이견이 있는 드림휴게소 인근 역사의 세부 위치에 대해 대광위가 경기도, 하남시, LH 등 이견을 조정하여 역사 위치를 결정하고, 연말까지 기본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서울 강일지구에서 하남 미사지구, 남양주 다산‧지구‧지금‧왕숙지구를 연결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도 '31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기대효과(왕숙~신논현역 소요시간) : 90분(승용차) → 45분(강동∼하남∼남양주선) ▵50%

     

    그간 차량기지 위치에 대한 관계기관 간 갈등으로 일부 지연될 우려가 있었으나 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차량기지 위치 대안을 마련하여('24.2) 갈등을 해소했고 올해 안에 기본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남양주 역사신설경의중앙선, 경춘선) 남양주 왕숙지구를 통과하는 경의중앙선 및 경춘선 각각에 신설역사를 2029년까지 준공해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기대효과(역사 접근소요시간) *지구 중심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이동 시 가정 경춘선(왕숙 1) : (기존) 퇴계원역 약 16분 내외 → (개선) 신설역 약 5분 (△11분) 경의중앙선(왕숙 2) : (기존) 도농역 약 9분 내외 → (개선) 신설역 약 1분 (△8분)  

     

    그간 신설하는 역의 운영손실 부담 주체를 두고 기관 간 이견이 있어 왔으나 대광위 중재로 기관(남양주, LH) 간 비용을 분담하기로 합의하고 세부사항에 대한 후속절차를 추진하기로 했다. 

     

    (광역버스 공급력 확대) 동부지역 출퇴근 편의 제고를 위해 광역버스 노선 신설, 증차 및 노선 조정을 추진한다.

     

    지난 6월 대광위는 광역버스 노선위원회를 거쳐 양평군 문호리에서 서울 잠실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 신설을 결정했다. 향후 사업자 선정 및 면허발급 등 행정절차를 올해 안으로 마무리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 해당 노선을 운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기대효과(양평 문호리∼잠실, 대중교통 이용시) : 72∼107분 → 60분(광역버스 신설시)

     

    수도권 동부지역에서 서울 잠실, 강남 등을 연결하는 3개 노선에 대해 최대 12회/일 이상 운행횟수를 증차할 예정이다.

     

    하남∼잠실 간 광역버스(9302번)는 평일 2회 증차한다. 또한 이천∼잠실 간 광역버스(G2100번)는 최대 6회(평‧토요일 2회, 일요일 6회) 증차하고 이천∼강남 간 광역버스(3401번)는 최대 4회(토요일 2회, 일요일 4회) 증차한다.

     

    (광역 DRT 본격화) 최근 개정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에 따라 광역 DRT 운행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가평, 광주 등 광역버스 정규노선 추가 신설이 어려운 지역에 DRT를 우선 도입하기 위해 대광위는 ‘광역 DRT 가이드라인’을 9월까지 배포할 계획이며 DRT 도입 후 운영 성과가 우수한 경우에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정규노선으로 전환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광역 DRT 가이드라인(안) 주요내용 : 면허‧요금 등은 시‧도에서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우선 검토하되 적정성, 시‧도간의 이견 등을 고려하여 대광위에서 조정‧결정

     

    (남양주 BRT 확대) 남양주 평내 호평역에서 서울 청량리역를 연결하는 간선도로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 사업을 추진한다.

     

    도농 사거리에서 평내 호평역(연장 7.7km)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신설(2028 준공)해 평내 호평역∼청량리역 간 운행 시간을 약 11분 단축한다.

     

    대광위 강희업 위원장은 “이번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으로 별내선 등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지고 도로, 철도 사업들이 신속히 추진돼 출퇴근 30분 시대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며 "또한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했던 바와 같이 이미 발표된 수도권 남부권, 북부권, 동부권에 이어 수도권 서부권 교통편의 제고방안도 조속히 마련하여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발표되는 지역별 교통대책들의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여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중부데일리

    중부데일리는 다양한 뉴스를 빠르고 깊이 있게 전달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 언론사입니다.

    joongboodaily.com

     


    #수도권
    #동부 #철도 #도로 #사업 #본격 #추진 #개통 #공사 #착공 #구리시 #광주시 #남양주시 #여주시 #이천시 #하남시 #가평군 #양평군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